꾸뻬씨의 행복 여행

2023. 1. 17. 12:56일상/책 독후감

반응형

"꾸뻬가 그녀에게 행복한가 물었을 때 왜 그녀는 그가 자신을 떠나고 싶어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을까?

클라라는 그것이 비난처럼 들렸다고 대답했다. 마치 넌 절대로 행복해지지 못할 거야 하고 그녀에게 말하는 것 같았다고. 

-행복에 대한 자격지심

 

꾸뻬는 깊은 생각에 잠겼다. 비비엥과 꾸뻬는 지금 완전히 똑같은 의자에 앉아있었다. 그리고 완전히 똑같은 샴페인을 마시고 있었다. 그러나 둘이 느끼는 감정은 확연히 달랐다. 

 

또한 그들은 언제나 돈에 대해 걱정했다.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게 되면 그것을 잃을까 두려워하기 때문. 또 그들은 삶에서 자신이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했다. 

 

꾸뻬는 뱅쌍이 스키를 잘 타는 사람들과 비슷하다고 생각했다. 어느날 그들은 스키 초보자인 친구를 아주 가파른 스키장으로 데려가 그들을 따라하는 것이 매우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사실 그들이 친구를 고난도의 트랙으로 데려간 것은 자신들이 스키를 잘 탄다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서다. 초보자 친구는 그들을 따라하려고 노력해보지만 그것은 두려움만 안겨줄 뿐 아무런 즐거움도 주지 못한다. 

 

그는 마르셀에게 왜 이곳 사람들이 도시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행복해 보이는지 물었다. 

"시골에선 채소밭과 닭 몇마리를 갖고도 그러저럭 살아갈 수 있어요. 그리고 가족과 핢께 살면서, 서로를 지탱해 주거든요. 하지만 도시 사람들은 돈이 없으면 살아나갈 수가 없어요. 많은 사람들이 술과 마약을 하는 겁니다. 또 사람들은 돈만 있으면 그런 걸 살 수 있다는 걸 알아요. 하지만 여긴 그런 유혹들이 별로 없어요"

 

비좁은 벽장 안에 갇혀 있던 그날 이후부터 꾸뻬는 매 순간 삶이 경이로움으로 가득 차 있음을 느꼈다. 그러나 그 느낌이 그렇게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으리라는 걸그 자신도 알고 있었다. 그가 치ㅛ한 환자들 중에도 역시 죽을 뻔했던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은 구출된 직후 삶이 너무도 경이롭다는 걸깨달았노라고 꾸베에게 말했다. 그러나 그들은 얼ㄹ마 안가 평범한 일상의 자질구레한 사건들 속으로 다시 떨어지곤 했다. 꾸뻬는 경이로운 삶에 대한 감동이 남아 있는 동안에 그것을 맘껏 누리고 싶었다. 

-난 내가 행복하다고 생각해. 결국 모든게 내가 원하던 것들이지. 내 행복에 있어 단 한가지 먹구름 같은 것이 있다면, 모든 게 잘 되고 있다고 생각해도 그것이 언제까지나 지속되지 않을 것이고, 그리고 언젠가는 그것들이 덜 좋아질 수도 있다는 거야

뭘 근거로 그렇게 생각하는 거야> 다른 사람들과 너를 비교해서?

그렇지만은 않아. 우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복이나 불행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전혀 몰라. 사실 난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 자신을 비교해 내 삶의 다른 시기들에 대해 생각해보는 거지. 그러면 난 내가 지금처럼 행복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아. 

 

당신은 봄에 시골에서 즐겁게 뛰어노는 어린 송아지를 본 적이 있나요? 그래서요? 당신은 어떻게 해서 그 송아지가 행복하다는 걸 알았지요? 잘생각해보세요 어린 송아지에 대해서. 이번에 당신이 화성인의 입장이 되는 겁니다. 그렇지요? 

 

-----------------------------------------------------------------------------------------------------------------------------------------------------------------

발제문

1. 지금 행복한가요?

과거는 바꿀 수 있는가?  그렇다. 과거의 불행도 행복도 나중에 바뀔 수 있다. 어떤 행동이 나중에 보니 거짓이었다던가, 현재 관점의 차이로 바꿀 수 있다.

2. 가장 행복했던 기억은? -> 뭘 할때 행복을 느끼는가?

 행복했었던 기억이 꽤나 먼 과거로 돌아가야 한다. 생각해보니 행복하다 라는 말을 꺼냈을 때 그 기억들이 북마킹이 되는 듯하다. 행복하다라는 말을 자주 해야 하겠다. 

3. 남과 비교 없는 행복이 가능할까?

4. 행복도 트렌드가 있을까?

 언론, 미디어가 '보편적인 행복'을 전파하기에 거기에 편승할지 말지 선택해야 한다. 

5. 행복이란?

Q. 돈 없이도 행복할 수 있는가?

돈은 행복보다는 불행과 더 상관관계가 있는 것 같다. 

 

 

 

반응형